웹 프로그래머가 만나는 첫번째 프로젝트는 '게시판'일 가능성이 큽니다.
당신이 게시판을 멋지게 만들 수만 있다면 웹 프로그래머라는 호칭을 받아도 충분하다고 전 생각합니다.

초보 프로그래머가 게시판을 만들면서 처음 만나게 되는 조금 생각해야 하는 부분은 페이지 번호를 부여하는 부분입니다. 전체 데이터 수, 한페이지에 보여줄 데이터 수, 현재 페이지 등을 가지고 리스트 하단에 페이지 번호를 보여주어야만 합니다.

몇번 해보셨다면 그렇게 어려운 일은 아니지만 이러한 작업을 처음 만나는 프로그래머에게는 제법 복잡한 계산입니다. (물론 저도 처음에는 조금 힘들었습니다. ^^)

Rails는 이러한 것들을 조금 쉽게 해 주실 수 있습니다.
paginate는 rails에서 제공하는 녀석입니다. rails가 버전업 되면서 따로 설치해야 하는 귀찮음이 있지만 간단하게 사용하기에는 무척 괜찮은 것 같습니다. (소스가 종속되는 맛이 있어서 조금 찝찝하기도 합니다.)
검색을 위해서 코드가 조금 길어졌지만 한눈에도 알아 보실 수 있을꺼라 생각합니다.
컨트롤러에서 이렇게 선언하신 이후에 실제 list.html에서는 이렇게만 적어주시면 됩니다.
:window_size => 6 은 [ 1 2 3 4 5 6 ], [ 7 8 9 10 11 12] 처럼 화면에 6개씩 숫자가 표시됨을 알려주는 부분임니다.

실제로 화면에 포현되는 소스입니다.


ps)
rails의 버전을 확인하시려면 : rails -v
특정 버전의 rails를 설치하시려면 : gem install rails --version '1.2.6' --include-dependencies

Posted by 달빛변신

댓글을 달아 주세요